본문 바로가기

장애인

이동편의증진 및 비용절감을 위한 호흡동기방식 산소 절감기 개발

※ 제안 제품명 : 이동편의증진 및 비용절감을 위한 호흡동기방식 산소 절감기 개발
※ 내용/필요기능 

 고령자 및 호흡장애 환자들의 산소치료에 사용되는 기존의 의료용 산소절감기의 단점을 보안한 호흡동기방식 알고리즘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다.

COPD(만성 폐쇄성 폐질환)는 우리나라 사망원인 6위의 질환이며 65세 고령자의 유병률이 35%를 넘고 있으며 고령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로 COPD 환자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중증 COPD환자는 장기 재택 산소치료만이 생명지속과 삶의 질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방법이다. 장기 재택 산소치료는 산소발생기, 압축 산소가스, 액화 산소가스등을 이용하고 있으나 이동 편의나 비용 차원에서 많은 애로사항이 있다.

호흡 동기 방식 산소 절감기를 개발하면 경제 산업적 측면에서 년 46억의 경제적 부담이 해소되며 이동 편의가 증진되어 환자의 활동 반경 증가로 사회적 활동 참여가 가능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호흡동기방식 산소 절감기는 환자의 호흡 파형을 분류하고, 실시간으로 환자의 호흡파형을 예측 및 보정하여 적절하고 효율적으로 산소가 공급될 수 있도록 한다. 산소 절감 및 치료시 환자의 편의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환자의 호흡에 동기화되어 산소 절감의 효과와 기존의 산소 절감장치가 산소 공급 시에 환자에게 줄 수 있는 불쾌감을 줄일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한다.

호흡동기방식 알고리즘 개발을 위하여 환자의 호흡 패턴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 실시간으로 측정된 환자의 호흡 패턴에 근거하여 다음 호흡 패턴을 판단 및 예측하고, 실시간 측정값과 예측값을 비교하여 호흡파형을 보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호흡장애 환자들이 보이는 특징적 호흡 파형들에 대한 정확한 판단은 산소절감율을 높이고 환자의 불쾌감을 줄이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정확한 환자의 호흡 패턴 예측을 통하여 환자가 보다 편리하고 쾌적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호흡동기방식 알고리즘에 의하여 산소를 공급한다. 또한 일정 산소 절감율을 유지함과 동시에 대표적 호흡 파형을 재현할 수 있는 모사 장치를 통해서 환자에게 줄 수 있는 불쾌감을 수치화하고 이를 최소화 하는 알고리즘과 장치를 개발하고, 시제품의 유효성은 임상시험을 통해서 검증한다.

따라서 고령자 및 호흡 장애인의 산소치료에 있어 실질적인 비용 절감 및 이동거리 증진으로 인한 삶의 질 개선, 그리고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 호흡동기방식 산소절감기를 개발하고자 한다. 

 
※ 수요대상자

ㅇ 고령자(65세 이상)의 35%의 유병율을 가진 COPD(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

ㅇ 기타 호흡기 관련 질환을 가진 환자 및 장애인

ㅇ 병원 산소공급설비 단말기, 재택 산소 치료의 산소발생기, 압축/액화 산소 가스 사용 자

※ 기타 특이사항  
국산 산소 절감기 제품은 출시된 적이 없고, 관련 기술개발은 전무하다. 국내 유통되는 산소 절감기의 대부분은 미국, 유럽 등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국내 관련 학회에서도 재택 산소 치료의 효과 및 COPD의 치료 지침에 집중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