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령자

IT 기술을 활용한 치매노인관리/서비스제공시스템 개발

※ 내용/필요기능

ㅇ 기술 개발 필요성

- ‘11년 기준 국내 치매 노인의 경우 65세 이상 노인 인구 중 약 49만명, ’12년 예상 52만명으로 매년 5.5%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출처 : 보건복지부, 2012)

- 현재 국내 치매관련 시설 및 지원 규모는 국내 치매 환자의 약 30~35%만 지원가능한 수준으로 대부분 자체 관리를 하고 있는 실정이라 에에 대한 사회 인프라가 시급한 실정이다. (출처 : 자치구별 치매지원센터)

ㅇ 기술 개발 내용

- RFID 기술을 이용하여 보호자의 승인 없이 치매환자 단독 외부 출입을 할 수 없도록 ‘RFID 출입 시스템’을 개발한다. 이때, 무단 출입 발새시 GPS 기반의 ‘위치감지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존 인프라 구축되어진 방범용 CCTV와 연계하여 실종 및 불의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 USN 기반의 센서를 이용하여 화재 발생, 가스 누출 사고등을 자동으로 감시 제어하도록 ‘u-Safe 시스템’을 개발한다.

- 치매환자의 심장 박동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바이오센서를 기반으로 응급 발생시 즉시 응급 구조가 이루어지도록 ‘u-Emergency 시스템'을 개발한다.

 
 


※ 수요대상자
일반 치매 환자는 물론 정신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제공 

※ 기타 특이사항 
기존의 구축되어진 사회 인프라 (CCTV, u-Care, u-Health 사업)와 연계시 기존 시스템은 물론 사회 자원 역시 활용도에 대한 극대화를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