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령자

지능형 고령자 건강연령 자동측정 및 맞춤형 운동시스템 개발

※ 제안 제품명 : 지능형 고령자 건강연령 자동측정 및 맞춤형 운동시스템 개발
※ 내용/필요기능 

ㅇ 배경 및 목적

- 고령자 건강 나이 자동 측정 시스템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것과 이를 회복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인 관심사이다. 특히, 최근에는 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평균수명이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들의 건강 문제가 갈수록 중요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고령자의 건강도를 객관적화 하고자 할 경우 건강연령을 측정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최근 경희대 스포츠과학연구소에서 ‘Successful Aging을 위한 노인의 건강 지표 개발’ 연구를 통해 고령자 건강 지표를 개발한 바 있으며 IT 기술(RFID/USN)을 적용할 경우 건강 연령 측정을 자동화하고 건강 연령과 목적에 맞는 맞춤형 건강운동 및 영양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그 측정 항목에는 근력(악력), 유연성(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정적 평형성(눈뜨고 외발서기), 순발력(누웠다 일어나기), 상지근지구력(아령들기), 하지 근지구력(벽에서 버티기), 협응력(패그보드), 손동작(콩 옮기기), 민첩성(낙하 봉잡기), 이동능력(8자보행), 순발력 및 민첩성(의자에서 앉았다 일어서기), 상지 유연성(상지 거상각) 등이 있다.

만약 상기와 같은 인력 기반의 측정 방식을 센서 기반의 자동측정 방식으로 변경한다면 더 많은 수의 노인들이 효과적으로 자신의 건강 연령을 측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개인별 목적과 건강연령에 따른 맞춤형 운동 및 영양 프로그램 개발

고령자 건강 연령을 측정한 대상자에게 개인별 목적과 건강 연령에 따른 맞춤헝 운동 및 영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안해 줄 수 있다면 몸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건강을 관리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현재에는 아무런 기준이나 체계적인 가이드 없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상기와 같은 프로그램이 개발되면 앞으로는 전국의 보건소에서 고령자 건강 상담시 좀 더 체계적으로 가이드를 제시해 줄 수 있으며 보건소의 환경 및 특성에 맞는 다양한 이벤트틀 제공해 줄 수도 있다.

고령자 건강 연령 자동측정을 완료한 사람은 웹사이트, 인쇄출력물, 키오스크 등의 매체를 통해 자신의 건강 연령에 따른 맞춤형 운동 및 영양 프로그램을 바로 확인 할 수 있도록 개발 한다.

 
※ 수요대상자
본 프로그램의 제1 수요처는 전국의 보건소이며, 수요자는 국내에 거주중인 60세부터 85세 이상의 남녀 노인으로서 가까운 지역의 보건소를 방문하여 자신의 건강 연령을 측정하고 개인별 건강 연령에 따른 맞춤형 운동 및 영양 프로그램을 제안 받아 효과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 기타 특이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