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령자

독거자 원격관제 시스템 개발

※ 개요 :
 독거노인의 거주지에 카메라를 이용하여 독거노인의 이동경로를 탐지하여 비상상태를 감시하고, 목걸이/팔찌 형의 헬스케어 기능(혈압, 맥박, 체온) 또는 비상버튼 기능의 무선 감지장치를 독거노인에게 부착하여 상시 비상이나 구급을 감시하고, 독거노인이 거주하는 장소에 환경(온도, 습도, 화재, 가스)을 감시하여, 구급 또는 비상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실시간 감지하여 중앙관제 또는 이동관제에서 즉각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개발 제안한다. 여기에 LBS 기능을 추가하여 긴급발생시 지역병원, 소방서 및 관리자가 동시에 출동이 용이하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카메라의 경우는 개인 사생활의 침범이 없도록 비상시 외에는 영상을 촬영하지 않고 기타의 경우에는 영상분석에만 사용하는 기술을 도입한다.

 아래 그림은 시스템의 개요를 설명한 것으로 독거노인의 장소에 감시 단말장치를 설치하고 필요한 카메라 및 센서장치 (화재, 가스, 기타)등을 연결하고 독거노인의 몸에 팔찌/목걸이 형의 무선 감시장치를 부착한다. 단말장치는 상시 독거노인의 헬스상태, 장소의 환경상태, 독거노인의 행동패턴 등을 인지하여 비상 또는 구급을 인지하고 이를 서버에 통보한다. 서버는 이 정보를 영상과 함께 이벤트로 저장하고 해당 관제자에게 통보한다. 뿐만 아니라 담당자 및 봉사자에게 또는 인근 병원으로 통보하여 긴급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출동자는 위치 기반 정보를 함께 통보 받으므로 정확한 위치로 긴급 출동하여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 기능 (감시 단말장치) :
ㅇ 목걸이/팔찌 형으로 비상버튼 또는 건강 헬스케어를 이용하여 비상 또는 구급을 무선 감지하는 무선 헬스장치 기능 (헬스케어 : 혈압, 맥박, 체온)
ㅇ 독거노인의 거주 장소에 환경감시(온도, 화재, 가스)를 통하여 긴급 및 구급 상태를 감시하도로 하는 환경 감시기능. (환경 : 화재, 가스, 온도)
ㅇ 독거노인의 실내 움직임의 이동경로를 추적하여 비상감지하고 통보하는 이동탐지기능 구현 (이동탐지 : 넘어짐, 무 응답, 범위이탈, 폭력.,...) 
ㅇ 긴급발생 시 현장의 음성통화 및 영상을 관제에서 볼 수 있도록 음성 및 영상을 코덱을 포함하는 감시 카메라 및 단말기 (당사 개발완료)

※ 기능 (관제장치) :
ㅇ 독거노인을 전체적으로 통합 관제할 수 있도록 중앙관제 시스템 개발 (당사 유사관제 시스템 개발완료)
   독거노인 등록/수정/삭제 관리, 긴급발생 및 기타 통계관리 및 현황파악, 영상 및 음성관제 운영, 출동관리, 자원봉사자 연계관리, 건강관리.
ㅇ 스마트 폰으로 이동하면서도 지역단위로 관제가 가능하도록 이동관제가 가능한 앱 관제구현 (당사 유사관제 앱 개발 예정)
ㅇ 독거노인의 거주지를 전자 맵으로 관리하여 LBS (위치기반)기반으로 비상시에 지역병원이 동시에 긴급출동이 용이하도록 스마트폰/중앙관제에 지도 및 위치 통보
ㅇ 독거노인의 헬스 정보를 Database화하여 추적관리가 가능하고 이들 정보를 가족이 동시에 감시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 수요대상자 : 독거노인 관리센터, 치매 관리 요양원

※ 기타특이사항

ㅇ 헬스케어를 겸한 감시 장치로 향후에 U헬스와 연동이 가능하다.
ㅇ 영상분석을 이용한 행동패턴 인식 및 독거노인 인식이 기능한 첨단기능
ㅇ 위치기반으로 긴급출동으로 빠른대응 가능 (병원, 소방서 등의 연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