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안전

장애우를 위한 의사소통시스템 개발

※ 내용/필요기능

추진배경 : 다문화 가정 확산으로 인한 국내 거주 외국인 증가, 청각장애우, 어린이와 독거노인, 그리고 말언어 장애우 등의 소외계층을 위한 의사소통 기능을 보조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의사소통 기구 및 관련 전문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또 선천적인 청각장애나 말언어장애, 자폐아를 포함한 발달적 언어장애, 뇌손상으로 인한 실어증을 포함한 신경학적 말언어장애 및 노인들의 치매와 같은 퇴행성 뇌질환으로 인한 인지-의사소통장애, 발성기관의 장애로 인한 말장애인 등 의사소통보조기구를 필요로 하는 의사소통장애군은 매우 넓고 다양하다. 본 개발 사업은 선천적, 후천적 언어적 소외 장애우와 국내거주 외국인을 위한 필요한 실질적 Total Communication Solutions개발을 목표로 한다.

ㅇ 내용

- 청·시각 한국어 발음교정을 가능하게 하는 한국어 발음 3D 프로그램개발: 국가인권위원회의 2010년도 국내 다문화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42%가 어눌한 한국어 발음 때문에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고 있다고 한다. 본 프로젝트의 목표는 그런 다문화 가정자녀들을 위하여 청·시각적으로 한국어 발음을 스스로 교정할 수 있는 3D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필요한 한국어 자음과 모음을 입력하면 표준 한국어 발음을 들을 수 있고 그 소리를 만들 때 사용되는 구강의 모습을 시각적으로 제시한다. 시각적인 제시는 우리나라 음소별 분류에 기초하여 자음은 조음방법, 조음위치, 기식성과 긴장도에 따른 시각적 차이를 보여주고 모음은 혀의 위치, 입술모양, 조음 위치의 변화 등에 따른 시각적 차이를 제시하여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스스로 한국어 발음을 교정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이다. 음소의 청·시각적 제시가 완성되면 낱말 그리고 문장 등으로 확대될 것이다.

- 청각장애우들을 위한 Total Communication Solutions 개발: 현재 청각장애우들을 위하여 디지털 시스템(3D 에니메이션)으로 수화를 배울 수 있는 수화학습시스템이 개발되어 있다. 이 수화학습시스템에 청각적인 정보를 첨부하는 Total Communication Solutions을 개발함으로써 청각장애우는 잔존 청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청·시각적인 Total Communication Solutions 제공하는 것이다. 청각장애우는 정도가 다르지만 잔존청력은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잔존청력은 청각장애우의 의사소통에 중요한 도구가 되므로 그것을 활용하면서 수화를 동시에 학습한다면 청·시각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 말언어장애우들을 위한 Total Communication Solutions 개발: 본 개발은 단말기로 말언어장애우들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단말기(스마트폰)에 들어갈 의사소통 상징체계 개발하거나 의사소통을 위한 단어의 목록, 분류, 문장, 및 텍스트를 개발할 것이다. voice output/speech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성별, 연령에 맞는 말/음성 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다.

- 어린이와 독거노인을 위한 쌍방향 언어지원 가능한 인형개발: 현재 개발되어 있는 인형들은 의사소통이 가능하지 않는 닫힌 모델이라면 본 프로젝트가 개발하려는 인형들은 어린이와 소통이 가능한 열린 의사소통이 가능한 인형이다. 본 프로젝트는 저소득층 부모들은 항상 어린 자녀들과 많은 시간들을 놀아줄 수 없고 독거노인의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 이 가능한 인형을 제작하는 것이다.

ㅇ 기대효과

- 장애우 및 다문화 가정 자녀등의 구성원에 실질적인 지원이 가능함.

- 국가 구성원간에 의사소통 및 화합에 기여.

- 다문화 가정 및 장애우의 원할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한 국가 경쟁력 제고.


※ 수요대상자

다문화 가정의 자녀

청각장애우

말,언어장애우

미취학 어린이와 독거노인

기타 언어 교정이 필요한 모든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