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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편익기술개발사업과제선정 프로토 타입 구축(안)





국민편익기술개발사업과제선정 프로토 타입 구축(안)

작성자 : 유영진

작성일 : 2012년 3월 12일

1. 운영 목적

가. 국민편익기술개발사업 아이디어 약 400개의 R&D 선호도 조사

나. 국민편익기술개발사업의 SNS 적용 가능성 실험

다. 국민편익기술개발사업의 SNS 홍보 및 기반 마련

2. 결과물의 형태

가. 책 한권 함께 만들기 : 가칭 ‘소셜출판’

1) SNS의 협업도구를 활용한 오픈프로젝트형 출판

2) 글은 각자의 블로그에 포스팅할 수 있도록 지원

가) 통일된 태그와 제목 부여하여 효과적인 홍보 효과 기대

나) 댓글과 트랙백을 통한 컨텐츠 양산화

3) 페이스북 그룹과 트위터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가) 집단지성의 효율적인 운영 가능

3. 기간

가. 최대 1달

4. 운영 방안

가. 참여자의 조건

1) 모바일 필수 : 해당 분야의 모바일웹과 앱셋트 코디

2) 커뮤니티리더 우대

3) 정확한 프로필공개(실명, 소속과 직함)가 되어있는 사람

4) 지경부와 진흥원 관련 인력의 그룹가입 필요

가) 내부 중심 인력의 초기 발기인이 필요

 나. 실행단계

1) 1단계 : 기초 구축

가) 관여자 진입

(1) 가장 리더부터 가입

(2) 프로필의 정확성이 중요 : 증명사진, 소속과 직함, 연락처

(3)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기본 가입 및 설정 필요

나) SNS기반 구축

(1) 페이스북 그룹 개설 및 가입

(2) 페이스북 페이지 및 그룹 , 트위터 모임,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및 셋팅 필요 (티스토리 tistory.com : 다음에서 운영하는 팀블로그로 SNS와의 연동이 뛰어남)

(3) 최대한 SNS를 통한 소통이 원활하도록 다양한 채널 확보

2) 2단계 : 커뮤니티 발굴 및 가입

가) 커뮤니티 조사

(1) 검색 키워드 선정

(2) 국내 포털의 카페, 페이스북, 링크나우, 시니어넷의 그룹 등 검색

(3) 회원 수, 개설일, 사이트 주소, 리더, 리더의 연락처, 오프라인 모임 등의 항목 조사

나) 가입 및 기초 활동

3) 3단계 : 인맥 구축

가) 온라인의 키맨을 중심으로 인맥 구축

(1) 트위터의 팔로우

(2) 페이스북의 친구

(3) 블로그 이웃 등

(4) 4단계 : 중심 커뮤니티 강화

(가) 3단계의 인맥을 맺은 사람을 중심 커뮤니티에 초대

(5) 5단계 : 이벤트 진행

(가) 오프라인 이벤트와 모임을 통한 교육 및 프로젝트 진행

① 주1회

② 자료 설명과 토론

③ 생방송, 채팅 등을 활용한 참여 활성화

(나) 일일 채우기 양식을 활용하여 쉽게 글을 쓸 수 있도록 지원

(다) 운영단에서는 매일 일정한 시간에 종합하여 현황을 오픈

(라) 매일 온라인 소규모 이벤트 : ex) 관련 정보 검색 시합

(마) 오프라인 모임운영

다. 인센티브

1) 최대한 비화폐적 요소로 치환

2) 개인 별 맞춤 인센티브 설계:개인 및 그룹별 필요 읽어내기

3) 소셜출판의 이점

가) 개인 브랜드

나) 네트워크

다) 기술과 콘텐츠

라) 자원운용력

 라. 활용할 SNS 매체 및 도구

1) 기초 컨텐츠 : 팀블로그 티스토리(tistory.com)

가) 페이스북으로 연결되는 댓글 설정으로 컨텐츠 확산에 도움

2) 카카오톡 : 비공개 및 빠르고 확실한 전달을 위함

3) 페이스북 그룹 : 행사 공지 및 중심커뮤니티로써의 역할

4) 페이스북 페이지 : 공식적인 공지 내용, 형식을 갖춘 문서 올림

5) 트위터 : 컨텐츠 확산

5. 비용 및 소요인력

가. 기초컨텐츠 입력 비용 : 400(건) X 3,000(원) = 1,200,000

나. 블로그 개설 및 SNS 기초셋팅 : 초급인력 1인 인건비 = 150,000

다. 출판 비용 ( 500권 * 300페이지 기준 )

1) 인쇄비 : 200만원(500권 기준)

2) 편집비 : 80만원(300 페이지 기준)

라. 모임운영비용

1) 다과비 : 40만원(40명 2회 기준)

마. 장소비용 : 지하철역 가까운 곳에 협찬으로 해결(진흥원 회의실 활용 가능)

6. 관련 유사 프로젝트 성공사례

가. 농촌진흥청의 ‘스마트폰을 활용한 농업경영 마케팅전략 개발’ 연구과제 중 스마트폰 연동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마케팅전략개발 연구과제를 온라인 카페들과 온라인의 관련 전문가들과 공개로 진행http://www.slideshare.net/kangkun/ss-10281507

나. 중소기업청의 시니어넷(seniorok.kr)의 최초 1년 커뮤니티 활성화 프로젝트 수행

다. ‘2009 블로그로 살아남다’, ‘온라인 오프라인에 접속하다’, ‘블로그와 비즈니스2.0’,‘불로고수’,‘QR코드’,‘소셜비즈니스’ 등 소셜출판 진행 경력 다수

 7. 최종결과물의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