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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스마트폰 기반의 만성창상 원격상담시스템 개발

※ 내용/필요기능

ㅇ 제안기술 개발 목표

- 노인요양시설과 재가노인 환자의 의료 서비스 질적 향상 및 사회적 편익 확보로 국가 경쟁력 강화

- 질병관리의 유헬스에서 벗어나 노인 만성창상 관련 건강관리의 통합적 서비스로 재발율 감소 및 예방

- 원격상담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노인 복지서비스로의 확산

- 유헬스 기술의 상용화를 통하여 후속 유헬스 산업에 높은 파생효과 기반 마련

ㅇ 제안기술 개발 필요성

- 노인요양시설의 양적 급증에 따른 질적 의료서비스 강하현상

- 노인 만성질환 유병율 증가 및 관리에 대한 보건의료 필요성 증가

- 소득수준의 향상과 인구 고령화로 인하여 노인 건강관리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대

- 만성창상 환자의 특성 상 거동에 많은 제약이 있어 병원을 방문하는 데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며, 전문 의료진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

- 노인요양시설의 경우 평균 7.7명/1기관의 만성창상 환자가 있으며, 그 외 공식적으로 집계되지 않은 잠재적 수요가 많음

- 유무선 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IT 인프라의 구축으로 의료서비스의 편리성 추구 확대

- 전 세계적으로 노인 만성질환 증가로 인한 노인인구 의료비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선진국에서는 의료서비스 비용의 상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원격의료가 확대되고 있음

- 원격의료를 통하여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순편익은 연간 1.46조원으로 추정 됨 (강성욱, 2007)

- 유헬스케어 서비스는 다양한 유관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복합 산업의 띠고 있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 단발성 시범사업과 이익창출 실패 등의 현 국내 유헬스 사업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지속 가능한 상용화 모델이 필요

ㅇ 제안기술 개발 내용

1. 스마트 폰 기반의 만성창상 원격상담 서비스 고도화

- KT-SNUBH 공동연구개발 유헬스 프로젝트의 만성창상 원격상담 솔루션을 기반으로 기술 응용 및 고도화

- I-phone 기반의 만성창상 환자용 application 개발 고도화

·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방식을 통한 의료진의 원격상담

: 인증을 통하여 본 솔루션에 상처전문의료진으로 등록된 WOCN과 만성창상 환자가 application 내 SNS 공간을 배경으로 쌍방향 원격상담 가능

: 환자가 application을 통하여 사진, 동영상, 문진 등의 data를 업로드하면 인증 된 상처전문의료진이 원격상담을 통하여 권고사항 입력

· open e-market을 통한 dressing 유통 방식 탑재

: application을 통하여 권고 된 dressing을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드레싱 업체 연계의 open e-market 유통 구조 운영

- 의료진 web page 개발 고도화

· 인증 된 WOCN이 개별 로그인을 통하여 환자에게 원격 권고 입력

· web page 내 의료진의 편리성 증대를 위한 추가 기능 개발

- 유헬스 플랫폼 개발 고도화

· Open API 제공

· 인증, 보안 시스템 구축을 통한 환자 의료정보 보안성 유지

· DB 시스템 개발 및 연동

- 유헬스 컨텐츠 개발 고도화

· 만성창상 환자 건강관리 서비스를 위한 컨텐츠 추가 개발

· 노인 요양기관 내 욕창관리사의 간호지식 향상을 위한 간호 컨텐츠 개발

2. 유헬스 창상치료센터 운영 체계 확립

- 만성창상 원격상담 솔루션은 SNUBH 유헬스 창상치료센터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센터는 중앙 서비스 부서와 SNUBH 상처전문의료진 그룹, 관제부로 구성되어 있음

구분

업무 내용

환자

1. 상처 부위 data 입력 (사진, 동영상, 문진, 음성, free text 등)

2. 상처전문의료진에게 application을 통하여 원격상담 요청

3. open e-market을 통하여 원하는 드레싱 제제 구매

4. 원격상담 이용 후 담당 WOCN 평가 입력 (신속도, 만족도 등)

유헬스 창상치료센터

중앙 서비스

부서

1. 환자 서비스 가입 관리

- app store 홍보를 통하여 가입하고자 하는 환자 홈페이지 등록

- 지역자치단체 연계 노인 전문요양기관을 통하여 가입하고자 하는 환자 홈페이지 등록

- 지역자치단체 연계 노인 전문요양기관 내 가입하고자 하는 욕창관리사 홈페이지 등록 (환자와 차등한 보안 등급 부여)

- 계약서 작성

- 환자용 application 설치 및 I-phone 전달

- 환자용 application 사용법 교육

- 가입 환자 현황 업데이트

2. WOCN 서비스 가입 관리

- 원격상담 서비스에 상처전문의료진(관제부)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WOCN을 대상으로 자격 인증

- 인증 완료한 WCCN의 홈페이지 등록

- 계약서 작성

- 의료진 web page 안내 및 사용법 교육

- 가입 WOCN 현황 업데이트

3. 환자용 application 관리

- application 내 광고를 희망하는 업체와 컨택

- 계약서 작성 및 광고료 결제 후 광고 개재

- 광고 계약 만료 시 안내 및 재계약 진행

- application e-market 내 드레싱 제품 판매를 희망하는 업체와 컨택

- 계약서 작성 및 e-market 사용 수수료 결제 후 제품 등록

- e-market의 전반적 운영

- e-market 사용 계약 만료 시 안내 및 재계약 진행

- application 오작동 시 개발 업체에 확인 요청 후 문제 해결

4. 의료진 web page 관리

- 24 시간 내 권고 누락 된 환자 listing 후 관제부에 알람

- 48 시간 내 상처 등록 누락 된 환자 listing 후 환자에게 알람

- 누락 된 환자 data 발생 시 개발 업체에 연락하여 복구 요청

- 의료진 web page 오작동 시 개발 업체에 확인 요청 후 문제 해결

5. CS 관리

- 환자용 I-phone A/S 및 반납 절차 관리

- 솔루션 홍보 사이트 관리 (카페, 블로그, facebook 등)

- 문의 전화 응대 (환자, 욕창관리사, 상처전문의료진 등)

6. 지역 노인 전문요양기관 네트워킹

- 지역자치단체를 통하여 연계 된 지역 노인 전문요양기관에 서비스 홍보 및 안내

- 노인 전문요양기관 문의 응대

7. 실적 및 현황 관리

- 가입 환자 현황 매주 보고

- 가입 환자 증가율 매월 보고

- 가입 WOCN 현황 매주 보고

- 가입 WOCN 증가율 매월 보고

- application 내 광고 제공 업체 현황 매주 보고

- application 내 광고 제공 업체 증가율 매월 보고

- application e-market 이용 업체 현황 매주 보고

- application e-market 이용 업체 증가율 매월 보고

- 월 수익 현황 보고

- 월 비용 분석 보고

8. 관제부 업무 지원

- 환자용 application에 대한 사용자 SOP 제작

- 환자의 상처 정보 등록 주기 기록

- 관제부의 원격상담 권고사항 입력 주기 기록

- 관제부의 서비스 개선 요구사항 정리 및 반영 추진

- 관제부 소속 WOCN의 원격 feed back 신속도 및 환자 만족도 level를 평가하여 application에 업로드

- 매달 선정되는 우수 관제부원(WOCN)에게 우수 등급 부여

9. I-phone 기기 관리

- 유헬스 기기보관장에 I-phone 재고 관리

SNUBH

상처전문

의료진 그룹

1. 24시간 주기로 관제부의 원격 권고내용 확인

2. 관제부의 원격 권고내용에는 없지만, 별도의 중대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추가적인 comment를 작성하여 환자와 관제부에 동시 전달

3. 매달 우수 관제부원(WOCN)를 선별하여 우수 등급 인증

관제부

1. 중앙 서비스 부서의 상처전문의료진 등록 인증을 거친 전국 WOCN이 소속

2. 관제부 근무 형태: 전국 병원 내 관제부 소속 WOCN이 상시 의료진 web page에 접속하여 원격 권고 입력

3. 24시간 내 feed back을 원칙으로 함

- 사진, 동영상, 문진 외에 음성, free text와 같은 환자의 open question에 대한 상담도 진행

4. 월 단위로 환자의 회복도 견해 전송

5. 중앙 서비스 부서에 서비스 개선 요구사항 상시 접수

 3. 만성창상 원격상담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구축

- 고도화 된 유헬스 만성창상 원격상담 서비스의 상용화를 위하여 SNUBH 유헬스 창상치료센터, KT, 지역자치단체, 드레싱 업체가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

[비즈니스 모델 내 기관 별 업무 분담]

구분

역할

SNUBH

유헬스

창상치료센터

1. 총괄팀으로써 사업화 진행 및 평가

2. 지역자치단체와의 연계를 통한 지역 요양기관 네트워킹

3. 지역 요양기관 내 원격상담 서비스 제공

4. 재가노인 대상으로 원격상담 서비스 제공

5. 드레싱 업체와 계약을 통한 application 내 광고 개재 및 e-market 제공

KT

1. 유헬스 만성창상관리 원격상담 서비스의 R&D 고도화

- 플랫폼 고도화

- 스마트 폰 기반의 ‘wound manager’ application 고도화

- 의료진 web page 고도화

지역자치단체

1. 유헬스 창상치료센터와 지역 노인 전문 요양기관 연계

드레싱 업체

1. 유헬스 창상치료센터에서 제공하는 open e-market 공간을 통한 드레싱 유통

2. ‘wound manager’ application 내 업체 광고 개재

요양기관

1. 유헬스 만성창상관리 원격상담 서비스 제공 받음

2. open e-market을 통한 드레싱 구매

재가노인

1. 유헬스 만성창상관리 원격상담 서비스 제공 받음

2. open e-market을 통한 드레싱 구매

 
 4. 비즈니스 모델의 보급 및 평가

- SNUBH 유헬스 창상치료센터, KT, 지역자치단체, 드레싱 업체 연계 비즈니스 모델의 실질적 상용화 추진

- 지역 요양기관 대상 대규모 원격상담 서비스 진행

- 재가노인 대상 대규모 원격상담 서비스 진행

- 사업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월 별, 분기 별 평가 진행

-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수정 및 보완

- 지속가능한 수익성 비즈니스 모델 구축

ㅇ 기대 효과

1. 학술적/의학적 기대효과

- 질병관리의 유헬스에서 벗어나 노인의 만성창상 관련 건강관리의 통합적 서비스로 만성 창상 재발율 감소 및 예방이 가능함

- 맞춤 영양, 간호지식 등 유헬스 만성창상 관리의 컨텐츠 개발을 통하여 요양기관 및 재가 환자들에게 관련 분야 정보 제공의 기능을 수행

- application 내 SNS 기능을 통하여 전국 WOCN 들의 만성창상 관리 정보 공유의 장으로 활용 가능

2. 산업적/경제적 기대효과

- 유헬스 원격상담을 통하여 고령화에 따른 의료비용의 급격한 증가에 대한 해결책 제시

- 유통 구조의 변화를 통하여 드레싱 회사의 이익 창출 활성화

-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 유헬스 사업의 상용화 방안 제시

- 유헬스의 성공적 사업의 선례로 해외투자 유치

3. 사회적 기대효과

- 상처전문의료진의 원격상담을 통하여 요양기관 및 재가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질 향상

- 개발 된 유헬스 만성창상 원격 상담 솔루션을 이용하는 요양기관 및 가정의 사회적 편익 확보와 만족도 상승

- 유헬스 관련 전문 의료진 고용 창출 및 이에 파생된 질적 의료서비스 확대 



※ 수요대상자

노인 전문요양시설 및 재가 노인 가운데 만성창상질환 보유자

ㅇ 만성창상 환자의 사회적 편익 증진

- 국내 노인요양시설 내 상처관리 전문 인력은 만성창상질환 보유자의 수요에 미치지 못하게 전무한 현실이므로, 거동이 불편한 만성창상환자에게 원격상담을 이용한 상처전문의료진의 관리가 가능해진다면 보다 질 높은 의료 서비스 제공과 사회적 편익 확보가 가능함

ㅇ 만성창상 환자에 대한 사회적 이슈 해결

- 비전문적인 욕창 예방과 관리 의료행위로부터 발생한 환자의 경우, 유헬스 원격상담 솔루션을 통하여 상처전문의료진의 전문적 care를 꾸준히 제공받아 회복기간을 단축시키고, 급성악화와 관련 된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어, 현재 발생하고 있는 요양기관 내 욕창발생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